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창의적이고 안전한 미래학교 공간이 만들어가길 기대해 봅니다. 교육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사업 협력을 위한 건축 분야 업무협약 체결 한국판 뉴딜사업 10대 과제

by 복플래너 2021. 4.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축기술이 발달하고 진화하고 있을텐데 학교 건물은 참 한결같이 직사각형 모양이고 심지어 교도소건물과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와 문화가 달라지고 있듯이 학교 건축에도 변화가 보입니다.

며칠 전에는 서울청사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건축 분야 업무협약식'이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건축 전문가들, 미래학교 조성에 두 손을 맞잡다 

교육부 사이트 화면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협력을 위한 건축 분야 업무협약’을 4월 8일(목) 정부서울청사에서 체결하였다.

ㅇ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2월 발표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추진계획’에 담긴 주요 과제들의 내실 있는 추진과 사전기획, 설계 등 미래학교의 사업 운영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ㅇ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을 비롯하여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장, 강부성 대한건축학회장, 김용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장이 참석하였다.

□ 한국판 뉴딜사업의 10대 과제 중 하나로 추진 중인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ㅇ 학교시설사업의 기존 설계 방식과 다르게 사전기획과정을 두어 학생과 교원 등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필요한 사항을 건축전문가와 교육과정전문가가 반영·구현하는 공간 기획과 설계를 강조하고 있다.

ㅇ 따라서 학교 공간과 시설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ㅇ 이번 협약은 건축 설계와 공간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미래학교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 현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민‧관‧학이 협력하는 기반을 조성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ㅇ 이를 통해 미래학교를 배움과 휴식이 있는 사용자 중심의 조화로운 삶의 공간으로 조성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대표적 공공시설로서 구심점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업무협약에는 주요 협력 사항 외에 협약의 실행력 담보를 위한 기관별 전담 부서를 지정하기로 하는 등 미래학교 사전기획 단계부터 필요한 구체적인 지원과 협력 방안을 담았다.

□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728x90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설명회, 워크숍 개최

ㅇ 대한건축사협회 소속 건축가 등 건축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역량 있는 건축가들이 미래학교 설계·구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설계 공모전 등 관련 행사 개최 협력

ㅇ 건축 설계 및 실내공간 디자인 분야 전공 대학생,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미래학교를 사전 설계하는 공모전 행사 협력을 통해 학교 공간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 미래학교 관련 학술·연구활동 활성화 및 교육현장에 전문가 인력풀 지원

ㅇ 건축과 실내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미래학교 공간 구성과 시설 등에 대한 학술·연구활동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ㅇ 관련 행사(포럼, 세미나, 컨퍼런스) 개최 등을 통해 미래학교의 공간과 시설에 대한 학계의 관심과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며,


ㅇ 사전기획과정과 설계 단계에서 사업 대상학교와 시도교육청에 관련 전문가 인력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한다.

(지속적으로 하는 게 중요하겠지요. 위에 저런 행사들이 어떻게 진행했었는지 중간 보도자료나 후속 기사들이 나오겠지요?)

□ 유은혜 부총리는 업무 협약식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교육공동체가 미래교육 비전을 공유하고, 참여의 과정을 통해 함께 만들어가는 과제이므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관련 전문가 단체들의 긴밀한 협력과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하였다.

ㅇ 아울러,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전문기관들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축 분야의 전문가 단체로서, 미래학교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전문성과 경험을 최대한 발휘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라고 당부하였다.

ㅇ 또한, “이번 업무협약으로 교육부, 시도교육청, 건축 분야 전문가 단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계기가 되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교육대전환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출처: 교육부, 2021] 

앞으로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영감이 마구마구 떠오를 수 있고 또한 안전한 학교 공간으로 만들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